Loading...
클리닉
카리스난임클리닉
home > 클리닉 > 카리스난임클리닉
난임이란 피임을 시행하지 않은 부부가 정상적인 부부관계에도 불구하고 1년 이내에 임신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로 정의합니다.

남성난임

남성난임

남성난임의 원인은?

질병의 유무(이하선염, 고환염, 소아성당노병)
직업적인 손상(X-선 조사), 성생활의 습관, 피로, 과음 및 흡연, 금속(납, 철, 아연, 구리)의 사용과 관련있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
과거의 수술력이나 선천성 기형(요도하열), 잠복고환 등
내분비적 증상(호르몬의 이상 : 뇌하수체 부전, 갑상선 기능저하증, 부신증식증, 고 프로락 틴증)이 남성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정액검사

가장 중요한 검사이며 대개 두번의 검사가 요구됩니다.
정액생성은 72~84일이 소요되므로 2주에서 4주의 간격을 두고 두번 검사합니다.
일상적인 성생활 습관에 따라 일정기간 금욕한 후 정액을 채취하여야 합니다.

정액채취방법

일정기간 금욕후(2~3일) 인위적인 사정이나 성교에 의해 채취된 것이 좋으며 본 클리닉에서 드리는 멸균한 용기에 받아주시면 됩니다. 가능한 사정되는 정액의 양 전체를 받아야 하며 조금이라도 손실이 있으면 정자의 농도와 수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만약 가정에서 정액채취시 용기를 밀폐시키고 30분 이내에 도착해야 합니다. 운반중 용기는 체온과 같은 온도로 보존시켜야 합니다.

여성난임

결혼후 보통 1년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기본검사 - 여성

기초체온표
칼라 초음파
기본혈액 검사 및 뇨 검사
호르몬 검사
자궁난관 조영술 (난관 X-ray 혹은 초음파 난관촬영)
자궁내막 검사
복강경 검사

기본검사 - 남성

병력 및 직업환경 청취
기본혈액 검사 및 뇨 검사
호르몬 검사
정액검사 - 가장중요

치료

호르몬 이상 발견시 호르몬 치료
자궁난관 조영술로 난관미세유착 치료
난관성형수술 및 복원수술
배란유도 및 배란기에 성교
인공수정
체외수정

인공수정

인공수정이란?

인공수정이란 배우자의 정액을 세척하여 수정에 유해한 성분을 제거하고 특수처리하여 가장 좋은 정자만을 모아서 여성의 자궁내로 주입하여 임신육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장점으로는 가장 운동성이 있는 정자만을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죽은 정자, 미성숙정자, 찌꺼기, 정자이외의 세포를 제거하여 좋은 정자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궁경부를 통과하여 자궁강내에 직접 투입함으로써 자궁경부의 방해요인을 회피할 수 있고, 정자가 난자와 수정되기 위해 가는 거리가 짧아지므로 수정능력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인공수정

자궁경관의 해부학적 이상이 있거나 경관점액의 상태가 적고 자궁경부염증이 있어 정자가 생존하기 부적합한 경우에 시술하면 임신율이 증가하며 남성요인으로 정자수가 적거나 정자활동성이 적을 때 혹은 면역학적 요인으로 여성의 경관점액내에 정자의 생존을 방해하는 항정자항체 존재시에 인공수정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고 임신율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