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클리닉
소아청소년과
home > 클리닉 > 소아청소년과 > 소아알러지클리닉

소아알러지클리닉


" 알레르기 질환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인체 외부에서 이물질이 제대로 들어오면 몸을 보호하기 위해 정상 먼역반응이 일어납니다. 알레르기는 정상 면역 반응을 초과하여 과도하게 반응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알레르기 증상은 아토피 피부염, 천식, 알레르기 비염 등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한 환자에게 동시에 또는 연이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소인

알레르기 질환이 잘 생기는 유전적 소인이 있는 경우

유발 인자

급격한 온도, 습도변화, 스트레스, 대기오염증가, 흡연등

원인 물질(알레르겐)

식품이나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이나 비듬 등

주요 알레르기 질환과 증상

아토피 피부염

피부의 가려움, 붉은 반점, 갈라지고 긁힌 피부, 진물, 태선화, 피부건조증, 빈번한 피부감염, 습진, 눈 주위 색소침착 등 다양한 피부증상이 나이에 따라 특징적인 모양과 분포를 보입니다.

천식

건조하거나 점액을 동반한 기침, 천명(숨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 호흡 곤란,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주로 밤이나 새벽, 운동 후,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재채기 발작, 맑은 콧물, 코막힘, 코, 인후, 귀 또는 입천장이 심하게 가려움, 콧소리를 내는 음성, 냄새를 맡을 수 없는 증상 등의 다양한 증상 중에 일부를 겪을 수 있으며, 증상이 일년 내내 나타나거나 일년 중 어느 시기에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MAST 알레르기 검사

MAST 알레르기 검사는 혈액 내 존재하는 알레르겐 특이 면역글로블린 E(lgE)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환자에서 원인 알레르겐을 찾기 위하여 시행합니다.

MAST 알레르기 검사의 장점

한번에 여러 가지 알레르겐을 검사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의 경우에서 원인 알레르겐을 확인하는데 유용합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있지만 원인 알레르겐을 추측하기 어려운 경우
다수의 알레르겐이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피부검사를 시행하기 힘든 소아나 심한 피부병 환자, 임산부에서 원인 알레르겐 확인이 필요한 경우

MAST 알레르기 검사 항목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을 알레르겐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 치료의 기본은 회피요법이므로 원인 물질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AST 알레르기 검사는 검사항목에 주요 알레르겐을 포함하고 있어 알레르기 질환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품 알레르겐 ( 새우, 조개, 닭고기, 돼지고기, 땅콩, 계란흰자, 복숭아, 사과, 우유, 치즈등)
흡입 알레르겐 (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바퀴벌레, 나무, 풀, 꽃가루, 꿀벌 독, 개나 고양이 등 동물의 털, 라텍스 등)

MAST 알레르기 검사 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MAST 알레르기 검사 결과 양성은 해당 알레르겐에 대한 특이 면역글로블린 E(lgE)를 갖고 있는 것을 의미하여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서 원인 알레르겐을 찾고 알레르기 질환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간혹 본 검사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알레르겐이나 진단 민감도가 낮은 검사항목에 대한 lgE를 갖고 있는 경우, 증상 발생 시에 lgE농도가 증가하였으나 검사 당시에는 감소한 경우에는 검사 결과가 음성일 수 있습니다. MAST 알레르기 검사가 음성이더라도 알레르기 질환이 의심되면 임상 소견과 함께 추가 검사(피부검사, 유발 검사등) 소견을 참고하여 알레르기 질환을 진단해야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