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수면내시경
1. 수면내시경이란?
약물을 투여하고 가수면 상태로 내시경 검사를 시행함으로써 불쾌한 감각이나 통증을 최대한 없도록 하고, 검사 후 기억을 못하게 하여 내시경 검사를 보다 편하게 받도록 하는 내시경 검사를 말합니다.
내시경 검사는 위, 십이장궤양, 위암등 위장 질환의 발견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검사로 40세 이상 성인들은 반드시 매년 1회의 위내시경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검사시 내시경을 목으로 넣는다는 공포와 구역등의 고통, 불안 때문에 많은 사람이 내시경 검사를 꺼려해 왔습니다.수면내시경은 환자의 고통 불안 초조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편안히 검사를 받을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수면 내시경의 과정
1) 신경안정제를 주사를 맞아 가수면(假睡眠) 혹은 반수면(半睡眠) 상태에서 내시경 검사를 합니다. 컨디션 및 사용한 약제에 따라 수면 깊이는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2) 의식의 소실없이 정상적으로 유도되는 수면과 일정 기간 동안의 기억상실을 이용하여 검사과정에 대한 불쾌감 및 불안감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거의 고통을 느끼지 않으며 환자의 움직임이 적어져 위의 구석구석까지 자세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4) 검사가 끝난 후에는 내시경 검사 중에 있었던 불쾌감이나 고통을 잊어 버리게 하는 효과가 있어 위내시경을 편안하고 정확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5) 반복적으로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에도 부담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6) 실제로 내시경이 목으로 들어와 검사를 하는 시간은 5분정도이나 검사후 대부분 수면 상태로 들어가므로 2시간 정도의 여유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내시경의 금기사항
수면 내시경 검사 시 주의를 요하는 경우이므로 반드시 의사와의 상의가 요구됩니다.
1) 간질환
2) 간기능 이상을 동반한 만성 질환
3) 만성 폐질환(천식 포함)
4) 협심증 및 심근 경색증
5) 전립선 비대증이 심한 경우
6) 기타 만성질환
7) 이전의 수면 내시경 검사 시 부작용이나 이상반응이 있었던 경우
수면 내시경시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
1) 검사후 약 2시간 정도 휴식이 필요하나, 수면이 깨는 시간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보호자의 동반이 요구됩니다.
2) 급한 약속이나 업무, 회의 등은 당일 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3) 검사당일은 손수 운전 및 기계조작을 삼갑니다.
4) 당뇨 환자는 당일 아침 인슐린 주사나 약은 복용하지 마십시오.
5) 고혈압 환자는 당일 아침 복용약이 있으면 새벽 5시경 소량의 물과 약을 복용 후 오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