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전문클리닉
내과
home > 전문클리닉 > 내과 > 당뇨-고혈압클리닉

당뇨병

당뇨병전문진료

췌장의 베타세포에서 만들어지는 인슐린의 부족과 인슐린의 작용이 장애를 받는 인슐린 저항성의 결과로 생깁니다. 당뇨병은 이 병에 걸리기 쉬운 체질을 가진사람에게서 잘 발생하여 비만, 노화, 임신, 감염, 수술, 스트레스, 약물남용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즉, 당뇨병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의 복합 작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당뇨병 전문진료

당뇨병의원인

유전적 요인

원인은 명확하게 규명되어 있지 않으나 가장 큰 요인입니다.
양친이 모두 당뇨병인 경우, 자녀의 발병율은 약 30% 이고 부모 중 한 사람만 당뇨인 경우 약 15% 입니다. 하지만 유전적 요인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전부 당뇨병 환자가 되는 것은 아니며 , 여러가지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당뇨병이 생기게 됩니다.

환경적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운동의 부족, 비만, 스트레스, 각종 약물남용 등이 있으며 특히 비만,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과 관련이 큽니다.

당뇨병 진단기준

당뇨병의 증세는 어느 정도 진행된 뒤가 아니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현재는 집단 검진 등이 많아져서 증세가 나타나기 전단계에서 당뇨병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분 공복시혈장혈당(mg/dl) 식후2시간혈장혈당
(75그램 경구당부하검사 mg/dl)
당뇨병
126 이상
200 이상
내당능장애
126 이하
140~200 미만
공복혈당장애
110~216 미만
140 이하
정상
110 이하
140 이하

당뇨병

당뇨병의 증세

다뇨-빈뇨

보통 하루의 소변량은 약 1.5ℓ이내이지만 당뇨병에서는 3ℓ를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변 횟수는 당연히 늘어나 하루 10회 이상 될 때도 있습니다. 1회 배뇨량이 많은 것도특징입니 다.다뇨의 원인은 고혈당으로 인해 신장의 세뇨관에 다량의 당이 흘러들어 삼투압이 올라가서 주위 의 혈관으로부터 대량의 수분을 끌어들이기 때문입니다.

다식

다식(多食)은 다뇨, 다음과 함께 당뇨병의 3대 증세의 하나로 들수 있습니다. 다식의 원인은 인슐린작용의 불충분으로 인하여 체내에서 에너지원인 당질의 이용이 낮아지고, 또 소변 속에 대량의 당을 잃기 때문에 몸이 기아상태를 느끼기 때문입니다. 눈에 띄게 악화된 당뇨병에서는 도리어 식욕이 낮아지며 이어서 당뇨병성 혼수로 진행되는 일이 있습니다.

체중감소

당뇨병의 악화와 함께 급속한 체중감소가 나타납니다.
식욕은 있어서 충분히 먹는데 몸이 마른다고 호소하는 사람 가운데 자주 당뇨병이 발견됩니다. 당뇨병은 인슐린 부족으로 인해 먹은 것이 에너지원으로 완전하게 이용되지 않고, 일부가 포도당 으로 소변에 섞여 배출되기 때문에 에너지원 부족이 되어 버립니다.
그것을 보충하기 위해 체내에 저장되어 있는 지방이나 단백질에서 포도당이 만들어지지만 이것도 인슐린 부족으로 충분히 이용되지 않습니다. 이렇듯 체내에 저장된 지방이나 단백질이 줄어들기 때문에 야위는 것입니다. 또 다뇨로 인해 몸의 수분이 줄어 탈수상태가 되는 것도 체중이 감소 되는 한 원인입니다.

전신권태

인슐린 부족으로 인해 당질이 원활하게 이용되지 않는 점과 탈수, 소변으로 나가는 당(미네랄의 상실 등에 따르는 증세입니다. 체력의 저하, 탈력감, 피로, 무기력, 식후의 나른함, 졸음 등을 느낍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해도 피로가 가시기 힘들며, 몸이 땅 속으로 빠져들어가는 것 같다고 말하는 환자도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피로해지기 때문에 학력이 저하되어 갑자기 성적이 떨어지는 수가 있습니다.

음부소양감

여성의 경우 외음부가 가려워지는 일이 있는데, 이것은 당뇨병 발견의 실마리가 되는 중요한 증세입니다.
원인은 요당의 자극에 의한 것인데, 당뇨병을 치료하여 요당이 감소하면 차차 사라집니다. 그러나 그 중에는 진균이 감염되어 질염으로 변하여 산부인과에서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요당(당뇨)

특별히 색다른 증세는 없는데, 건강진단 등에서의 소변검사에서 당뇨를 지적받고 정밀검사를 하는 사람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소변이 묻어 의복에 뿌연 얼룩이 지는 것도 요당의 증거입니다. 여성은 소량의 실금으로 속옷이 뻣뻣해지는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요당은 심한 피로나 쇼크 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경우도 있고 다른 병이 원인일 때도 있습니다. 정밀검사가 필요하며 요당 을 곧 당뇨병과 연결하여 생각하는 것은 너무 이릅니다.

그외 증상

눈이 침침하다거나(심할 때는 실명), 손발 저림이나 통증, 장딴지의 경련, 구취, 잇몸출혈, 성욕감퇴, 월경이상 따위의 증세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세들은 모두 다 나타난다고 할 수 없으며 또 처음부터 뚜렷한 형태로 나타나는 일도 적으므로 당뇨병 증세로 깨닫기는 힘들지만, 방치하면 생명에 관계되는 합병증을 일으키므로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울 때는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당뇨병의 치료

당뇨병의 치료는 반드시 전문가의 지시 하에 실시되어야 하고 또 치료 부작용에 대한 교육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원칙적인 치료법은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 인슐린 주사요법 입니다.
그러나 각 치료는 개인에 따라 합병증 유무와 그 종류 및 정도에 따라 치료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의 지시를 받아야 합니다.
잘못 적용된 치료는 오히려 더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즉, 식사요법은 개인의 체중, 신장, 체형 및 합병증의 종류를 감안하여 실시되어야 하고, 운동요법도 개인의 체력, 체형, 합병증 및 실시중인 치료방법의 종류에 적합한 운동종류, 운동시간, 운동강도 및 지속시간 등을 선택하고 운동에 수반되는 부작용에 대한 교육도 받아야 합니다.
약물요법이나 인슐린요법도 역시 개인에 따라 약물의 종류, 용량, 투약시간, 투약횟수를 결정 하고 또 인슐린의 종류, 주사량, 주사횟수, 주사부위 및 부작용 등에 대한 사전 교육이 필요합니다

당뇨병의 합병증

급성 합병증

급성 합병증이란 치료가 잘못되는 경우 비교적 순식간에 발생하는 고혈당성 혼수나 저혈당증등을 말하는데 아주 급격하게 발생하고 심한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생명이 위협받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급성 합병증은 그 고비만 넘기면 다시 원상으로 회복됩니다.

만성 합병증

만성 합병증은 환자들이 전혀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수년에 걸쳐서 서서히 진행하기 때문에 환자들이 간과하기 쉬운데 문제는 만성 합병증은 한 번 발생하면 다시는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정말 무서운 합병증은 만성 합병증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당뇨병 환자들이 혈당이 올라가는데도 별로 증상이 없으니까 괜찮겠지 하는 마음으로 그냥 지내다가 나중에 합병증이 일단 생기면 그때 자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생기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머리는 당뇨병으로 동맥경화증이 생기면 뇌졸중이 생길 수 있고 눈은 실명이 되고 입은 신경증이 생기면 돌아갑니다.
심장은 심근경색으로 위장은 자율신경증으로 고생하게 되며 정상적인 부부생활이 힘들어지고 다리는 쑤시고 아프며 심하면 썩게 됩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어떠한 신호도 없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합병증 중에서 당뇨병환자가 가장 조심하고 경계해야 할 합병증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콩팥 합병증

당뇨병 때문에 콩팥이 망가지는 콩팥합병증을 처음으로 꼽을 수가 있습니다. 몸이 붓기 시작하는데 다른 콩팥질환과는 다르게 엄청나게 붓게되며 초기부터 고통스럽습니다.

실명

두번째로는 눈을 들 수가 있는데 우리 나라에는 아직 통계가 없지만 미국의 경우 해마다 5000명씩 당뇨병으로 인해 실명하고 있다고 합니다. 망막이 당뇨병으로 인해 혈당조절이 잘 안되게 되면 잡초와 같은 잘못된 혈관이 생겨나게 되며 이러한 혈관들이 나중에 눈 안으로 출혈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출혈이 되기 전까지는 환자들이 별로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눈이 안보이게 되는데 이미 출혈이 시작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신경합병증

세번째는 당뇨병으로 인해 신경이 망가진 신경합병증이 있습니다.
의학적인 용어로 다발성 신경증이라고 하는데 처음에는 발이 감각이 없고 무딘 느낌만 있다가 나중에 저리고 쑤셔오는데 특히 밤에 심해지기 때문에 환자들이 밤마다 많은 고통을 겪게 됩니다. 실제로 합병증 중 가장 많은 환자가 고생을 하고 있는 합병증입니다.
당뇨합병증으로 다리를 잃게 되는 경우는 교통사고 다음으로 많다고 하며 다리에 궤양이 생기거나 곪게 되는 당뇨병 발 합병증으로 입원하고 수술하는 환자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