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클리닉
내과
home > 클리닉 > 내과 > 당뇨-고혈압클리닉

고혈압

고혈압이란?

고혈압이란?
혈압이란 인체의 동맥 혈관에 흐르는 혈액의 압력으로 혈액을 순환시키는 펌프인 심장으로 인하여 생깁니다.

A심장이 펌프질을 할 때 수축과 확장의 주기를 반복하는데 수축할 때의 압력을 수축기 혈압(최고값)이라고 하고 확장할 때의 압력을 확장기 혈압(최저값)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이란 문자 그대로 혈관내의 압력이 높다는 뜻으로, 수축기와 확장기의 압력이 상승된 상태를 말합니다.

※ 세계보건기구는 최고혈압이 140(mmHg)이하, 그리고 최저혈압이 90(mmHg)이하일 때를 정상혈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고협압은 어떤사람에게 오기 쉬운가?

고혈압 환자의 90~95%는 대개 특발성으로 생깁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유전적인 소인도 있어 정상인 부모사이에서 고혈압 자녀가 생기는 비율은 18%인데 반해 양부모 모두 고혈압일 때는 46%, 한쪽만일때는 34%정도입니다.
그외에도 비만, 스트레스, 흡연, 소금 등이 관계됩니다.

고혈압 환자의 검사

고혈압이 있을 때 다른 장기에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이 문제가 됩니다. 중풍과 같은 뇌혈관 질환, 시력을 잃게 되는 망막병증, 숨이 차고 흉통이 생기는 심부전, 허혈성 심장질환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검사로는 혈액검사(적혈구, 전해질,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혈당, 요산 등), 요검사, 심전도 검사, 흉부 X-선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의 생활수칙

정기적인 혈압측정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감정의 변화를 피한다.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을 하루 30분 정도 한다.
급격한 온도의 변화가 없어야 한다.
염분 섭취와 동물성 지방질, 당분 섭취를 최소로 한다.
콜레스테롤 양이 많아 피해야 할 음식: 사골, 오징어, 계란 노른자, 생선알, 굴, 새우, 마요네즈 등
포화 지방산의 양이 많아 피해야 할 음식: 돼지고기, 소세지, 우유, 초코렛, 크림스프, 과자류, 피자 등
금연
과음을 피한다.

고혈압의 치료

고혈압의 증세가 가벼울 때(최고혈압이 140~160, 최저혈압이 90~99)는 우선 약물을 쓰지 않는 치료를 해볼 수 있다. 비만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체중을 줄이고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낮출 수 있다. 음식을 짜지 않게 먹으면 어느 정도의 효과는 기대할 수 있다.
치료제로서는 이뇨제, 베타 수용체 및 칼슘 경로 차단제,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억제제 등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약물의 작용시간이 24시간까지 유지되거나 몸에 서서히 흡수되는 치료제들이 많이 개발되어 하루 1~2회만 복용해도 혈압을 잘 조절할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