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전문클리닉
내과
home > 전문클리닉 > 내과 > 소화기내시경센터

대장내시경

대장 내시경 검사란?

내시경을 통하여 항문과 직장 및 대장의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 자세히 관찰하기 위하여 때로는 푸른색의 색소를 뿌리기도 하고 현미경으로 관찰하기 위해 조직 검사도 합니다. 폴립(용종)이 있으면 내시경을 통하여 절제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출혈을 멈추게 하는 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는 대장의 질병을 진단하기 위해서 대장 조영술로 대장사진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만 대장 조영술에 비하여 정확도가 높고 이상이 있는 경우 바로 조직검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 주의사항

1) 검사 1주일 전부터 씨가 있는 과일(참외, 수박, 포도, 메론, 키위, 토마토, 딸기 등)과 흑쌀, 현미쌀, 나물 등의 채소(옥수수, 콩나물) 및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등) 고기와 술 등의 섭취를 금하여야 합니다. (백미만 드십시오)
2) 검사 전날 저녁식사는 오후 6시까지 흰 죽 등의 가벼운 유동식으로 드시고 물을 자주 드세요. 변비가 있으시면 아침, 점심, 저녁 모두 죽을 드셔야 합니다.
3) 약을 드시면서 방안에서 많이 움직이시는 편이 좋으며, 다 드신 후에는 맑은 소변 같은 대변이 나와야 합니다.
4) 약 복용시간은 정확하게 지켜주시고 약은 꼭 다 드셔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대장에 대변이 남아있게 되어 검사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5) 평소에 심장 질환, 호흡기 질환(천식 등), 간장질환 등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는 경우에는 검사전에 미리 알려 주십시오.
혈액 순환제, 항응고제 등 검사 전에 5~7일 전에 끊으셔야 합니다.
혈압약만 아침 5시에 드시고 오십시오.
당뇨약은 드시지 마십시오.

6) 일반적인 대장 내시경 검사 후에는 특별한 약물 투여와 식이 제한은 없으나 많은 양의 공기 주입으로 인해 복부 팽만감이 올 수 있으므로 화장실을 이용하여 가스를 배출하시면 되고, 검사 후 처음 식사는 적은 양을 드십시오.
7) 검사 당일에는 운전은 피하시고 몸에 부착된 귀금속은 집에 두고 오시고 매니큐어도 지우고 오시며 가능하면 보호자와 함께 내원 하십시오.
8) 조직검사, 용종절제술 시행시 추가비용 발생합니다.

검사 순서

1) 검사 당일 순서가 되면 옷을 갈아입습니다.
2) 혈압을 재고 정맥주사를 맞습니다.
3) 검사실에서는 항문이 보이도록 한 다음 침대 위에 왼쪽으로 누워 양쪽 무릎을 가슴쪽으로 당깁니다.
4) 먼저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주사를 맞고, 항문에 윤활제를 바른 다음 항문을 진찰합니다.
5) 항문을 통하여 내시경을 넣고 공기로 장을 부풀리면서 내시경을 맹장까지 삽입합니다.
6) 검사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30분정도 소요됩니다.

검사를 쉽게 받으시려면

대장 내시경 검사 시에는 대장을 잘 관찰하기 위하여 공기를 넣어 대장을 부풀리고 내시경이 구불구불한 장을 압박하면서 진행하므로 배가 불러지고 때때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1) 가능한 긴장을 풀고 몸의 힘을 빼십시오.
2) 숨은 천천히 쉬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검사 중에는 위험하므로 움직이지 마십시오.
4) 공기에 의하여 배가 불러지면 가스를 배출하셔도 됩니다.

검사가 끝난후

1) 검사가 끝난 후 1시간 정도는 병원에 머무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공기에 의하여 배가 부르지만 가스를 배출하면 편하게 됩니다.
3) 진통제 때문에 약간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이 심할 경우에는 잠시 누워 계시면 곧 나아집니다.)
4) 검사 당일에는 운전을 하거나 기계를 다루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삼가시는게 좋습니다.
5) 검사가 끝나면 치료내시경을 제외하고는 1시간 후 식사하셔도 무방합니다.
6) 조직검사를 한 경우에는 대변에 피가 조금 섞여 나올 수 있지만 보통은 곧 멈추게 됩니다. ( 단, 계속해서 피가 나오는 경우에는 병원으로 연락하여 주시면 됩니다.)
7) 푸른 색소를 사용한 경우에는 대변이 푸른색으로 나올 수 있으나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검사 결과의 확인

검사가 끝난 후 담당의사로부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 조직검사 할 경우 1~2주 뒤 진료일에 담당의사로부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타사항

다음과 같은 질환이 있거나 약을 복용하고 계신 환자께서는 검사를 의뢰하신 담당의사와 의논하시고 검사 전 간호사에게 꼭 알려주시면 됩니다.
임산부 폐 질환 및 기관지 천식
녹내장, 전립선 비대증 알레르기 질환
기타 혈액순환제 복용하시는 분 약물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는분
고혈압 및 심장질환 아스피린 또는 코마딘을 복용하고 계신분
출혈성 질환 및 기타 혈액 질환 티클로돈, 플라빅스 등의 항혈소판제를 복용하고 계신분
간 질환 당뇨병으로 인슐린을 쓰고 있는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