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클리닉
산부인과
home > 클리닉 > 산부인과 > 자궁선근증클리닉

자궁선근종클리닉

자궁 선근증이란?

내진상으로는 자궁선즌증과 자궁근종은 감별이 어려우나 이 질병은 전혀 다른 질병입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층에서 생기는 양성 종양 혹을 말하는 것이며, 자궁선근증은 자궁의 자궁내막증 이라고도 하는데, 자궁내막의 세포들이 자궁근육층으로 파고 들어가서 자궁의 근육층 벽을 두껍게 만들게 되어 결국 자궁 자체의 크기가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으로 인해서 생리통, 생리량과다, 부정출혈을 야기시키게 되며, 자궁선근증의 크기는 보통 임신 자궁의 크기로 간주합니다.
골반안에 있을 경우 12주 크기라고 하고 더 커지게 되면 임신14주~20주 크기라고 합니다.
대부분 임신 14주 크기가 되면 배에서 만져지게 되고 보통 생리통, 과다한 생리량, 빈혈등이 동반하게 되고, 수술이나 약물 치료등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자궁 선근증의 치료

자궁근종이 암으로 바뀔 확률은 약 1%정도로, 이 때 생기는 암은 평활근 육종이라고 하며 폐경 이후에 암으로 바뀔 확률이 높습니다.

자궁근종의 치료

약물치료

최근 여러 가지 약물이 개발되어 있어서 증상의 완하를 도울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을 중단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게 되고, 약물에 의한 부작용도 고려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피임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임신을 원하는 분들은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자궁내장치(미레나)

자궁안에 미레나 루프 삽입이나, 팔에 임플라논 삽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레나의 경우 5년, 임플라논의 경우 3년동안 증상을 줄여주게 되지만 환자에 따라서 부작용으로 전신 증상이나, 부정출혈, 하혈등이 지속적으로 있어 다시 제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이푸(고강도집속 초음파)

단기간의 증상 완하에 도움을 주지만, 1-2년내 또는 빠른 시간내에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조직검사가 되지 않으므로 확진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고가의 치료법이라 어려움이 있습니다.

수술적치료

수술은 두가지 방법으로 나누어 집니다. 첫 번째는 자궁적출술이고, 둘째는 선근증 감축술입니다. 최근에 단일공 복강경 수술이 발달하여, 배꼽을 통한 하나의 구멍으로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자궁 선근증의 크기는 18주 크기까지는 단일공 복강경 수술로 이루어지고 그 이상일 경우는 약물치료로 크기를 다소 줄인후에 이루어지게 되며, 개복수술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임신을 원하지 않을 경우나 45세 이상에서는 가급적 자궁적출술을 추천하고, 임신을 해야할 경우이거나 젊은 나이에서는 선근증 부위만 도려내는 선근증 감축술을 시행합니다.
자궁적출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가급적 자궁경부까지 모두 절제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그이유는 자궁경부암이 전체 부인암중에 대다수를 차지하고 자궁의 몸통 부위만 제거하는 부분절제술을 시행한 경우 향후 수술이 필요할 때 수술이 힘들어 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궁선근증 감축술의 수술방법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국소 자궁선근증의 경우 부분 절제술 하는 방법도 있고 전반적인 자궁선근증인 경우에는 전체 자궁선근증 부위만 절제하는 선근증 감축술이 있습니다.
선근증 감축술은 수술 난이도가 있어, 일부 병원에서만 시행하고 있고, 임신을 원하시는 분이거나 자궁을 보존하고 싶은 분들에게 시행할 수 있는 유일한 수술입니다.

자궁 선근증의 증상

압박통
성교곤란증
만성골반통증
월경과다로 인한 빈혈증상
부정출혈
난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