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전문클리닉
산부인과
home > 전문클리닉 > 산부인과 > 요실금클리닉

요실금클리닉

요실금이란?

자기 의사와 상관없이 소변을 흘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남자에게도 발생하지만 일반적으로 여성에게 흔하며 중년 이상 여성의 1/4 ~1/3이 요실금으로 고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시거나 또는 부끄럽다는 이유로 병원에 가지 않고 참고 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요실금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운동이나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불편감을 느낄 뿐 아니라 피부염, 성기능장애, 심리적인 위축과 심한 경우 우울증까지도 유발할 수 있어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병입니다.

요실금의 종류

1) 복압성 요실금

요실금 환자의 70~80%가 복압성 요실금에 해당됩니다. 복압이 상승할수 있는 상황에서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 달리기를 하거나 빠르게 걷거나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것을 들거나 재채기를 하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경우 소변이 새는 경우을 말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원인은 임신과 분만 특히 자연 분만한 여성들에게 나타나게 되며 자연분만 하는 상황에서 방광경부와 요도를 지지하는 근육에 손상이 생기기 때문이며, 그 외 반복된 부부관계 또는 비만, 폐경, 노화롤 약해진 골반저근이 원인입니다.

2) 절박성 요실금

요실금 환자의 20~30%가 해당되는 절박성 요실금은 방광이 가득 차 있지 않고 여유로운데도 불구하고 방광의 과민반응으로 인해 비정상적인 방광 수축이 일어나 갑작스럽게 소변이 누출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미처 속옷을 벗기도 전에 소변이 새나가기도 해서 일상생활에 애로가 많은 질환이기도 하지만, 삶의 질이 떨어짐과 동시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급성 방광염이나 방광출구폐색, 신경성 질환이 원이이 되기도 합니다.

3) 복합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 두가지 증상이 혼합된 경우를 말합니다.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방법은 약물 치료와 수술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실금치료 요역동학 검사

하부요로의 저장 및 배출기능을 관찰하는 것으로 배뇨 장애의 원인과 방광, 요도의 기능을 진단하여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는 검사입니다.

1)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관을 삽입후 식염수를 주입하여 피검사자가 소변이 마려울 때 배뇨하는 과정에서 방광과 요도의 기능을 기록합니다.
2) 방광과 요도의 다른 이상을 미리 판단하여 적절한 치료법을 찾고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다른 배뇨증상을 예측합니다.

요역동학검사 시기

1) 요검사에서 이상이 없는데도 소변을 자주보게 되는 경우
2) 웃거나 기침할 때, 줄넘기 및 뛸 때, 오래 걸어나닐 때, 소변이 나오는 경우
3) 소변을 보고 싶으나 잔뇨감 및 배뇨곤란이 동반될 때
4) 수면 중에 잦은 배뇨로 인한 야뇨증이 있는 경우
5) 소변을 보고 난 후 잔뇨감이 남고, 하복부 통증과 함께 방괌염 증상이 있는 경우

요실금 TOT수술

요실금 치료는 약물, 행동, 수술등으로 나눠지며 증상에 따라 적용되는 치료법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테이프수술 요법(TOT)는 기존의 수술과 달리 짧은 시간으로 수술이 완료됩니다.
테이프수술 요법(TOT)는 진보된 수술방법으로 갑작스런 기침이나 재채기로 인해 압력을 받을 때 요도 부위를 지탱시켜주고 요도를 닫히게 해서 자신도 모르게 소변을 나오는 것을 방지합니다. 개복하지 않고 질 안쪽으로 약 1.5cm정도의 최소 절개를 통해 수술이 이뤄지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고 외형상 수술 상처가 남지 않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