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클리닉
산부인과
home > 클리닉 > 산부인과 > 유방-맘모톰클리닉

유방의구조

최근 유방암은 꾸준히 증가하여 5대 여성암 중 제1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구와 달리 15년 ~20년 빨리 유방암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방의구조

유두(젖꼭지): 5~10개의 작은 구멍이 있어 이를 통하여 젖을 분비합니다.
유륜: 유두주위의 검은피부를 말합니다.
그 외 나머지 부위의 유방: 유방의 내면은 실질조직과 이를 지지하는 간질조직으로 구성됩니다.
실질조직: 15~20개의 소엽들로 구성되는데 이들은 각기 유관을 만들고 서로 모여 좀더 큰 5~10개의 집합관으로 되어 유두에서 개구하게 됩니다.
간질조직: 지방조직, 결체조직, 혈관, 신경,림프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겨드랑이에는 유방으로부터 배액되는 20~40여 개의 림프절이 있습니다.
[출처:한국유방센터]

진공흡입 유방종괴 생검술 안내사항

진공흡입 유방 종괴 생검술 이란?

진공 흡입이 되는 기구를 이용하여 국소 마취 또는 수면 마취하에 병변에 삽입하여 대용량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방법
대표적인 기구 명으로 맘모톰, 벡스코어, 엔코어 등이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맘모톰, 벡스코어 2 종류의 장비가 있으며, 환자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시술의 목적 및 필요성, 장점

유방 종괴의 절제 생검 - 수차례의 생검을 통하여 병변 전체정확한 조직검사를 위해 진행함.
진단적 목적시술 행위에 포함. (치료적 목적 X, 제거의 목적 X, 수술 X)
흉터가 작으며, 다음날부터 일상 생활이 가능함.
조직검사상 암 또는 유사 병변으로 확진 될 경우 재수술이 필요함.
병변이 2cm 이상 클 경우 시술후 함몰의 위험성이 있음.
실비 또는 생명 보험에 가입하셨다면 시술전에 보험 적용 여부를 확인해 보십시오.

수술 전/후 주의사항

시술 후 3일간 가슴에 압박 붕대를 착용합니다.
시술 부위에 혈종 발생이 가능하나 대다수의 경우에 1개월 ~ 3개월내 자연 소멸
샤워는 압박붕대를 푼 이후 3일째부터 가능하나 통목욕은 시술 후 6주가량 피해야 함.
가벼운 일상생활은 수술 후 다음날부터 가능하나, 격렬한 운동 및 과도한 행동은 시술 후 최소 4주 가량은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부위에 개인의 체질에 따른 켈로이드, 비후성 반흔이 생길 수 있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