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전문클리닉
산부인과
home > 전문클리닉 > 산부인과 > 자궁내막증클리닉

자궁내막증클리닉

자궁 내막증이란?

자궁 내부에 있어야 할 조직이 자궁 외부에 존재하면서 통증과 출혈을 나타내는 질환이며,가임기 여성의 약 10~15%정도 발생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불임의 원인이 되는 질환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초경에서부터 폐경에 이르기까지 월경을 하는 여성의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관련된 주요증상은 심한 월경통, 불임 하복부 등이 있습니다.
불임의 가장 많은 원인이기도 하고, 만성적인 하복부 통증과 생리통의 주 원인이기도 하고, 최근 가장 증가하는 질병이며, 주로 젊은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증의 문제는 잦은 재발입니다. 수술후에도 재발율이 보고에 따라 80%까지도 보고하고 있어, 거의 대부분에서 수술후 약물치료가 보조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자궁 내막증의 치료법

1) 약물치료

한달에 한번 맞는 주사 요법으로 6개월을 하거나, 먹는 약으로 6개월~18개월까지 하게됩니다.
임신을 원할 경우 약물치료의 기간을 단축시키고, 빠른 임신을 유도하게 됩니다.

2) 주사요법

일시적으로 폐경 상태를 만들어 생리를 없게하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단점
재발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3) 수술요법

초기 수술이 가장 중요합니다. 초기 수술시 유착이 있을 경우 완전하게 제거하고
정상난소를 살리면서, 자궁내막조직을 깔끔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수술자의 수술 술기와 경험에 의하여 좌우가 되므로 자궁내막증 수술 경험이 많은 선생님에게 수술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이 잘된 경우, 약물 치료가 길지 않아도 재발율이 거의 없습니다.
수술시 유착박리의 차이에 따라 환자의 임상 증상의 호전 정도가 틀려지게 됩니다.
유착박리를 충분히 하여 자궁과 난소를 정상 위치와 모양을 만들어 주면 환자의 증상은 좋아지게 됩니다.

수술이나 치료가 필요한 경우
- 빈혈을 동반한 비정상 질 출혈
- 생리통, 만성 골반통증, 압통
- 자궁근종 염전으로 인한 급성 통증
- 자궁근종에 눌려 빈뇨나 신우증이 있는 경우
- 폐경 이행기, 폐경 이후 급속히 자라는 근종으로 악성이 의심되는 경우
- 자궁크기가 커서 압통, 불편감이 있는 경우
- 자궁근종이 불임의 유일한 원인인 경우

자궁 내막증의 증상

1)반복적인 만성골반통증
2) 월경시 통증 (정상적인 일상 생활을 제약)
3) 부부관계시의 통증
4) 원발성 및 속발성 불임증
5) 습관성 유산
6) 월경직전 혹은 원경중의 배변통
7) 하부요추, 천골부위의 통증

자궁 내막증의 특징

가임기 여성에서 흔한 질환
생리량 과다, 생리 주기 27일 이하, 생리기간>7일
심한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유발
여성의 수태기능에 있어서의 악영향
만성 골반 통증에 의한 사회생활 및 성생활의 문제 야기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질환

자궁내막증의 대표적인 원인 : 월경혈의 역류

월경 기간에 자궁내막이 피와 함께 자궁경부를 지나 질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어야 하지만 일부는 나팔관을 통해 역류하여 복강 내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자궁내막증 환자들은 자궁내막의 세포들이 역류된 월경혈을 타고 난관 및 복강 등에 침투하여 여러 다양한 요인이 복합되어 증식하게 되며,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커지면서 혹을 형성하거나 유착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임신에 미치는 영향

자궁내막증에서 나타나는 골반내 장기의 유착과 골반 구조의 변형이 임신을 기계적, 해부학적으로 방해하며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자궁내막증 자체가 난포발달, 배아발생, 착상에 안 좋을 영향을 미치게 되며 배란장애, 포식작용에 의한 정자 사멸, 난자의 질 저하등으로 임신이 어려워집니다.
top